휴대성에서 호평을 받으면서 아직까지도 중고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애플(apple) 아이패드 미니 5(iPad mini)의 후속작인 아이패드 미니 6의 꽤 상세한 스펙과 디자인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조만간 공식적인 출시 소식이 나올 듯한데요. 예상되는 스펙과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고, 과연 이번 아이패드는 어떤 유저에게 적합할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아이패드 미니”
애플의 다양한 아이패드 라인업 중 가장 작은 아이패드 미니는 2012년에 1세대가 공개된 후 매년 새 모델을 출시하다 4세대 이후 4년 만인 2019년에 미니 5세대를 출시합니다. 애플 펜슬을 통한 필기 기능이 추가되면서, 휴대성을 중시하는 유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제는 그만한 사이즈의 쓸만한 태블릿이 부재한 데다, 고사양이 필요 없는 가성비 선호 유저에게 아이패드 미니는 유일한 선택지가 아니었을까 합니다.
“아이패드 미니 6은 어떻게 나올까?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로 아이패드 미니 5와 비교해서 앞으로 공개될 미니 6의 가장 큰 차이점은 홈버튼과 디스플레이 사이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홈버튼은 사라지고, 그에 따라 디스플레이 사이즈가 커지면서(8.4 in.) 풀체인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3세대와 에어 4세대가 출시하면서 사라진 홈버튼이 이제 미니 라인업에서도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홈버튼 특유의 감성과 편리함을 좋아하시는 유저분들이 계시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꽉 찬 디스플레이를 좋아해서 그런지 홈버튼의 퇴장이 좋은 현상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 미니6에서 홈버튼이 사라지면서 프로의 안면인식 센서가 아닌 에어의 지문인식 센서를 품은 전원 버튼이 적용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로 4세대를 사용하고 있는지라 이 지문인식 버튼 체감은 못해봤는데, 요즘 같은 코시국에는 외부에서 사용하기에 지문인식이 좀 더 유용할 것 같습니다. 특히 에어보다 더 작은 미니라면 그 편리함은 더 부각될 것 같네요.
디스플레이는 최근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2.9인치에 적용된 미니 LED 적용에 대한 바람 섞인 이야기가 있기는 한데, 실제로는 기존 LCD가 적용될 것이라는 의견이 중론이네요. 아무래도 휴대성 높은 가성비 기기에 미니 LED 적용은 가격 상승의 요인이 될 테니 말이죠. 미니 LED는 영상 시청에 효과적인 12.9인치 이상 기기가 더 적합하다는 제 생각입니다. ^^
아쉬운 것은 프로 디스플레이에 적용된 주사율 120 Hz의 프로모션(ProMotion) 기능이 미니 6에는 (에어 4와 마찬가지로) 적용되지 않을 전망입니다. 아마도 에어 4와 동일하게 60 Hz 주사율이 될 것 같습니다. 가볍게 가지고 다니면서 노트, 다이어리, 메도 등 작성을 주로 하기 위해 미니 모델을 찾는 유저들의 바람이 무산된 것이죠. 미니 LED 적용보다는 가격 상승이 적… 지 않을까.. 했는데 말입니다. 필기를 위한 애플 펜슬은 기존 1세대가 아닌 2세대 또는 3세대가 적용될 전망입니다. 따라서 아이패드에 부착하여 충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역시 에어 4와 마찬가지로 후면에는 스마트 커넥터가 들어가 있습니다. 다만 이것을 활용하여 매직키보드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사실 아이패드 프로 11인치만 해도 매직키보드 장착해서 타이핑 시 꽉 찬 느낌인데, 미니 모델에 매직 키보드라… 뭔가 사용하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출시 의도와도 동떨어진 것 같구요. 물론 나와봐야 압니다 ^^;;
“아이패드 미니 6 이런 유저에게 적합!”
위에서도 계속 이야기했던 것처럼 아이패드 미니 6세대는 휴대성을 중시하며 필기를 주로 하는 유저에게 적합한 라인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미니 모델을 고민했던 이유가 회사 업무를 위한 스케쥴러나 노트 필기였습니다. 물론 당시에는 미니 6의 출시가 기약 없어 보여 결국 프로 4세대를 구매하긴 했지만요. 확실히 사무 업무용으로 11인치 모델은 은근히 잘 안 열게 됩니다ㅠ
다만, 60 Hz 주사율로 애플 펜슬로 필기 시 살짝 끊기는 감이 있을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애플 샵에서 미리 체감해보시길 추천드려요.
아, 추가로 평소에 이북(e-book)을 통해 독서를 많이 하시는 유저에게도 미니 모델 추천드립니다. 일반 책 사이즈와 비슷하여 이질감이 덜 해서 좀 더 집중하게 되는 것 같더라구요.
그 외에는 게임하기에도….ㅎㅎ;;
9월 혹은 10월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애플의 아이패드 미니 6세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전에 출시한 아이패드 에어 4세대의 미니 버전으로 보면 크게 무리가 없을 것 같네요. 아마도 색상도 마찬가지로 다양해서 선택의 장애 늪에 빠지지 않을까…싶네요. ㅎㅎ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