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l Review/블루레이

봉준호 컬렉션 2. 살인의 추억 (2003) / 블루레이 / DVD / 4K?

by 스낼 2020. 9. 12.

봉준호 컬렉션 2. 살인의 추억
(Memories of Murder)


영화이야기

‘화성연쇄살인사건’을 기반으로 한 봉준호 감독, 송강호, 김상경, 박해일 주연의 ‘살인의 추억’입니다. 2003년에 개봉해서 525만명의 관객 몰이를 한 봉준호 전설의 시작라 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이 영화를 통해서 대중들에게 ‘화성연쇄살인사건’을 제대로 각인시켰으며, 개봉 후 16년이 지난 2019년에 범인이 검거되면서 또 다시 회자되었죠. 뉴스룸에서 관련 소식을 전하는데, 정말 이게 진짜인가...했던 기억이 나네요.

이 영화는 봉감독의 비상뿐 아니라, ‘박해일’이라는 일반형인 듯 미남인 듯, 범인인 듯, 아닌 듯한, 그 때 당시 신선한 이미지의 신예 배우가 등장했고, “향숙이 예뻤다”의 백광호(박노식 배우), 그를 괴롭혔던 형사 김뢰하 배우 등 여러 배우들이 대중들에게 존재감을 나타냈었습니다. 최근에는 엔딩에 등장했던 ‘목격자 소녀’ 역할을 했던 ‘정인선’ 배우의 잘 자란 모습이 화제가 되기도 했었죠 ^^

 

살인의 추억 ‘엔딩 소녀’ 정인선 (출처: 다음 이미지)


‘살인의 추억’은 개인적으로는 (올드보이와 함께) 영화를 소장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해준, 그만큼 재감상도 많이 한 그런 영화입니다. 또한 영화의 코멘터리...까지는 아니더라도 스페셜 피쳐도 챙겨보게 된 계기가 된 영화기도 하구요~^^ 그래서 그 시절 DVD를 거쳐, 블루레이까지 중복 구매하게 된...후에 4K가 나와도 주저없이 구매할 것 같은 제게 ‘인생영화’입니다.

살인의 추억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블루레이

‘살인의 추억’ 블루레이는 2009년에 CJ 넘버링(2번)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블루레이 수집을 2011년도부터 시작을 한 터라...당시에 이미 가격이 많이 올라가 있던 상태였습니다ㅠ(6만원대였던...) 저는 운 좋게 중고 제품을 저렴하게 구하고 매우 기뻐라했던...^^ (지금은 재생산 제품 가격이 초판 대비 더 비싸네요;;)

1.85:1 화면 비율에, 사운드는 7.1 DTS-HD Master Audio (48kHz/24-bit)라고 되어 있네요.(이런건 잘 모름;;)

코멘터리는 2개 버전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1) 봉준호 감독, 김형구 촬영감독, 류성희 미술감독
2) 봉준호 감독, 송강호, 김상경, 박노식

스페셜 피쳐는 ‘사건-현장-자백-진술/감청-현장보존-증거 불충분’과 같은 수사 용어들을 타이틀로, 모티브가 된 연극 ‘날 보러 와요’에 대한 이야기, 등장 인물, 삭제 장면, 음향, 미술 등 영화의 비하인드를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컨텐츠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이틀 패키지는 CJ 넘버링 초초기 버전 방식인, 아웃케이스, 두꺼운 이미지 보드가 부착된 디지팩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약간 분 아쉬운 것은 디스크 홀더 부의 색상이 블루라는 점...그래서 후면 송강호 이미지가 잘 안보인다는 점입니다. 블루레이 초창기에는 일반판...이라고 불리워지는 아마레이 케이스도 대부분 색상이 블루였죠. (블루레이라서 블루인가...) 그 이후에 투명케이스로도 많이 출시되어서 내부 이미지를 잘 볼 수 있게 해주었네요. (CJ 넘버링도 마찬가지)

CJ002
1디스크, 갈변이 문제가 되어서 교체를 받았던...

DVD

대부분 DVD는 처분했지만, 봉감독님 작품을 처분할 순 없죠 ^^ 한정판으로 출시되었던 DVD 패키지 소개드립니다.

화면 비율은 블루레이와 동일한 1.85:1 이며, 사운드는 dts-ES 6.1 & 돌비디지털 5.1 입니다. (역시 잘 모름)

코멘터리와 스페셜 피쳐도 뭐 동일합니다. 근데 스페셜 피쳐 디스크에 이스터 에그가 있는데, 검색해보니 총 3개가 있네요. 단편 영화 ‘백색인’이 재생된다고...블루레이에서는 바로 볼 수 있습니다.

패키지는 그 시절 DVD 한정판들에 비하면 좀 빈약하지만, 블루레이에 비하면 좀 더 낫긴 합니다. 아웃 박스(두꺼운), 일반판 케이스, 스토리 보드, 부클릿 4장, 그리고 필름컷! 이렇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판 케이스를 그대로 넣다니...이 부분은 좀 아쉽네요 ㅎㅎ 올드보이나, 괴물 한정판은 정말 잘 되어 있는데 말이죠 (추후 포스팅 올릴께요)

오랫만에 꺼냈더니, 시간의 흐름에 제법 ‘고서의 향취’가 나더라구요. ㅎㅎ

DVD 아웃박스 전면
DVD 아웃박스 후면
스토리 보드
일반판 패키지
필름컷. 경찰서 사진 촬영 신이네요.
포스터 부클릿
포스터 부클릿

또 다른 타이틀 소식!

기생충이 작년 엄청난 전세계적인 성공으로 크라이테리언에 입성하게 되었습니다(10월 출시 예정). 더 좋은 소식은 살인의 추억도 함께 출시한다는 점이죠. ^^ 


“크라이테리언 컬렉션(The Criterion Collection)은 유서 깊은 고전 영화와 예술 영화를 전문으로 수입하여 레이저디스크, DVD, 블루레이 디스크 등의 매체로 개발하고, 유통 및 판매를 하는 기업이다. 긴 역사와 함께 영화 부가 판권 시장에서 가장 인정 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해 오고 있다.” - 위키 백과

기생충은 프리오더해두었는데, 살인의 추억은 아직 소식이 없네요. 코멘터리나 스페셜 피쳐가 새로 꾸며질지 궁금하네요.

기생충·살인의 추억, 미국 '명작 컬렉션' 등재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고전 영화와 예술 영화 등 영화사에 남을 명작을 엄선한 미국의 '크라이테리언 컬렉션'에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과 '살인의 추억'이 추가됐다. 13�

news.v.daum.net


그리고, 살인의 추억의 4K 리마스터링 소식이 있습니다. 영국의 curzon artificial eye라는 영화 유통업체에서 살인의 추억 4K 리마스터링작을 상영한다고 하네요(기생충도 이 배급사에서 한 듯 하네요) 이게 타이틀로 출시될지는 모르겠지만, 출시되면 이것도...구매해야죠. (4K는 처음이니까요 ㅎㅎ)

 

 

Memories of Murder - Curzon Artificial Eye

Directed by

www.curzonartificialeye.com


최애하는 작품이다보니, 이런 저런 이야기를 많이 했네요. 다음 봉준호 컬렉션 3. 포스팅에서...^^

반응형

댓글